소아자폐증 [小兒自閉症, infantile autism] > 제원한의원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제원한의원

소아자폐증 [小兒自閉症, infantile autism]

페이지 정보

작성자 제원한의원 댓글 0건 조회 5,928회 작성일 21-08-30 21:51

본문

소아자폐증 [小兒自閉症, infantile autism]


만 3세 이전의 소아들에게 나타나는 복합적인 발달장애.


만 3세 이후에 나타나는 복합적인 발달장애는 아동기 전반적 발달장애라고 한다. 같은 행동을 반복하고, 언어장애가 있으며, 대인관계를 형성하지 못하고 사회적 반응을 못하는 등의 증세가 특징이다. 원인은 확실하지 않지만 뇌의 발달이 미숙하여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애정결핍, 신경생리 이상, 신진대사 이상, 염색체 이상, 청각장애, 뇌의 이상, 양육자의 빈번한 교체, 어머니의 우울증, 본성이 유약한 유아를 부모가 부적절하게 다룬 경우 등도 원인이 될 수 한다. 생후 2~3개월 된 유아가 눈을 맞추지 않으면 선천성 소아자폐증으로 의심할 수 있다.


사회적 관계와 행동면에서는 대인관계를 극도로 꺼리고, 변화와 신체접촉을 싫어하며 피한다. 또 언어적 자극에 반응하지 않고, 수동적이면서 과민하며, 분노발작을 일으키거나 방바닥과 벽에 머리를 부딪치는 등 자해행위를 자주 한다. 발달면에서는 정신지연과 함께 과다행동을 일으키고 수유반응이 좋지 않지만 뛰어난 기억력 등 남다른 능력이 있을 수 있다.


언어면에서는 말을 기계적으로 모방하여 반복하고, 이해력이 낮으며 무의미한 말을 되풀이한다. 감각·지각면에서는 시각과 청각은 정상이지만 감각이 없고, 소리에 매우 민감하지만 못 들은 척하며, 피부접촉을 싫어한다. 또 강박관념이 심해서 가지고 놀던 장난감을 다른 사람이 조금이라도 만지면 심하게 화를 낸다.


일반적으로 소아과·소아신경내과·소아정신과 전문의, 임상심리학 전문가 등이 함께 이 질병을 진단한다. 그러나 완전히 치료하기 어렵기 때문에 여러 의료분야의 전문가, 부모, 사회, 국가의 도움이 필요하다. 심한 경우에는 안정제를 사용하여 치료하기도 한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원로그인

접속자집계

오늘
156
어제
1,624
최대
2,571
전체
253,162

그누보드5
상호: 제원한의원 / 대표: 한의사 박연수 / 사업자등록번호: 508-90-18529
주소: 대구시 수성구 청호로57길79 (황금1동) / 전화: 053-755-0068 문자: 010-2202-0068
Copyright © www.j8.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