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 더운데수고하십니다 - 화병 > 질문답변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질문답변

Re: 더운데수고하십니다 - 화병

페이지 정보

작성자 제원한의원 댓글 0건 조회 8,842회 작성일 21-08-29 16:08

본문

화병은 말 그대로 화가 치밀다 못해 가슴에 쌓여 병이 된 것을 말합니다. 화병은 정신적 요소가 신체증상으로 나타나는데 조금만 긴장해도 가슴이 두근거리고, 작은 소리에도 깜짝 놀라며, 얼굴이 화끈거리거나 답답하고 불안하고 초조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즉 화병은 억울하거나 답답한 일이 계속해서 일어나면 가슴에 열이 생겨서 그것이 쌓이고 쌓이면 병이 되는 것을 말합니다.


화병은 증상에 따라서 크게 세 가지 원인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심장에 열이 차는 경우, 두 번째는 간에 열이 차는 경우, 마지막으로 몸 전체에 순환이 잘 되지 않아, 즉 기가 막혀서 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각각의 원인과 나타나는 증상이 달라 치료도 세 가지로 나눠서 해야 경과나 회복이 빠릅니다.



1. 지나친 근심 걱정으로 인해 심장에 열이 차서 화병이 된 경우


구기자나 치자를 달여서 식사 전에 마시면 좋습니다. 구기자는 화를 가라앉히고 불필요한 열을 식혀줘서 해열 작용이 뛰어납니다. 치자는 열병으로 가슴이 답답하고 팔다리를 가만히 두지 못하거나 우울증이 있을 경우 완화시켜 줍니다. 창포나 연뿌리 같은 것도 심장의 열을 끄는 성질이 있어서 좋습니다.


가슴 부근에 열증이 생길 때는 목욕이 좋은 치료법이 됩니다. 아로마 오일 가운데 호호바, 라벤더, 로즈메리 등을 적당히 배합해 따뜻한 온탕에 5~8방울 정도 떨어뜨린 뒤 10분 정도 따뜻하게 몸을 담급니다.


음식은 맵고 짠맛, 화학조미료가 많이 들어간 음식이나 인스턴트 음식을 피해야 합니다. 식사는 담백하게 하고, 술이나 기름진 음식은 당연히 피해야 합니다. 열에 효과가 있으면서도 쉽게 먹을 수 있는 구기자차가 좋다.



2. ‘怒傷肝’이라 해 스트레스를 받아서 간이 상해 화병이 온 경우


사람은 잠을 잘 때 혈이 간으로 들어갑니다. 따라서 간혈이 허해 눈이 흐릿한 경우엔 충분한 수면을 취해야 합니다. 눈병은 火가 없이는 생기지 않으므로 열을 조성하지 않는 환경을 만드는 것도 중요합니다.


국화차는 간열을 내려주므로 두통과 눈이 자주 충혈되는 사람에게 좋습니다. 또 간 기능을 높이고, 간열을 내리는 데 결명자차와 당귀차를 추천합니다. 부족한 간혈을 보충해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3. 쌓이는 스트레스를 주로 먹는 것으로 풀어 기가 울체되어 체중이 점차 늘어나는 경우


보리밥이나 말린 귤껍질은 기의 소통을 원활하게 하고 소화를 촉진시켜서 상중하 막힌 곳을 잘 뚫어주어 도움이 됩니다. 특히 귤피차는 기운을 순환시키는 효능이 있어 기운이 잘 뭉치는 사람에게 좋습니다. 먹으면 잘 체하고, 신경 쓰면 잘 지치고, 소변이나 대변을 잘 못 보는 사람, 평소 스트레스가 많은 사람이 복용하면 다이어트 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귤껍질은 올해 말린 것을 잘 보관해 1년 뒤에 사용하면 효과가 더 좋습니다. 귤피차는 비위가 약해 구토와 메스꺼움이 잦은 사람에게도 효과가 있습니다.


귀하의 경우는 두번째에 해당할 것으로 추정됩니다만, 자세한 것은 내원하셔서 진찰을 받아보셔야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가까운 시일내에 한의원에 내원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제원한의원 원장 심리학박사 한의사 박연수 배상.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원로그인

접속자집계

오늘
1,078
어제
869
최대
2,571
전체
221,437

그누보드5
상호: 제원한의원 / 대표: 한의사 박연수 / 사업자등록번호: 508-90-18529
주소: 대구시 수성구 청호로57길79 (황금1동) / 전화: 053-755-0068 문자: 010-2202-0068
Copyright © www.j8.co.kr. All rights reserved.